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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철 산행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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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이 되면 단풍으로 붉게 물드는 산들이 등산객을 유혹하는데요.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등산을 하다가는 자칫 사고를 당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오늘 생활정보플러스에서는 안전한 가을 산행을 위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평소 산을 찾지 않던 사람들도 가을 단풍을 감상하기 위해 등산을 하게 되는데요. 가을은 사계절 중 등산 사고율이 가장 높고, 산을 내려오는 오후 시간은 특히 위험하기 때문에 몇 가지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등산은 시간당 400~800kcal를 소모하기 때문에 일반운동에 비해 칼로리소모가 높은데요. 특히 날씨나 환경에 따라 에너지가 더 소모될 수 있어 초콜릿이나 견과류, 과일과 같은 고열량의 비상식량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산행 중 음식물은 한꺼번에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수분보충도 중요한데요. 오랜 시간 산행을 하면 탈진이나 혈액 흐름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수시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또한 가을 산행은 기온에 많은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갑자기 기온이 떨어질 수도 있고, 아침저녁과 한 낮의 기온차가 많이 나기 때문에 방한복을 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모자와 장갑도 함께 챙겨야 하는데요. 신체 중에서 열이 제일 많이 빠져나가는 곳이 머리이기 때문에 모자를 쓰면 방한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의 중년층은 더욱 가을산행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나이가 들면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갑작스럽게 산행을 할 경우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산행은 3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자주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을산행은 해가 빨리 질 수 있기 때문에 코스를 여유있게 잡아 해지기 한 두 시간 전에 산행을 마쳐야 합니다. 쉬워 보이는 가을산행~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많은데요. 주의사항을 꼭 지켜서 안전하고 건강한 산행 즐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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