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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회] 등산복·신발·배낭...가격보다 중요한 건?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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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운동인 등산. 요즘같이 날씨가 따뜻할 때 즐기기 딱 좋은 운동인데요. 등산은 근력 향상은 물론 체중 감량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운동이지만 고혈압 또는 심장병같이 순환계 질환이 있거나 하지에 관절염이 심하다면 등산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등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준비과정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바로 등산복과 등산화는 어떤 것을 선택해서 사야하고 그 외에 어떤 준비물을 챙겨가야 하는가인데요. 등산복은 굳이 비싼 것을 사지 않아도 되고 집에 있는 운동복을 입어도 무방하지만 유연성이 없고 통풍이 안 되는 청바지는 절대 금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등산화는 비용을 들여서라도 내 발에 잘 맞는 편한 신발로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외 등산 스틱, 여벌의 옷, 물, 스틱을 걸 수 있는 배낭, 초코바 같은 간편식은 등산하기 전 챙겨야 하는 필수 준비물입니다. 또 초보 등산객의 경우 등산 코스를 어떻게 짜야 하는지도 고민이 될 텐데요. 초보자는 걷기 편한 둘레길로 코스를 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등산 준비를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산을 올라야겠죠. 산을 오를 때는 배낭을 상반신 전체로 받치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자세를 약간 앞으로 기울인 상태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허리가 앞으로 굽어진다면 그때는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은 등산 전문가라면 1시간에 한 번씩 5~10분 정도 쉬어주는 것이 적당하고 초보자의 경우 20~30분에 한 번씩 5~10분 쉬어줄 것을 권합니다. 또 휴식을 취하는 동안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꼭 피해야 하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기름진 음식 같은 경우 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고 특히 술은 전신의 감각을 둔하게 만들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술은 금물입니다. 보통 내리막길보다 오르막길이 더 힘들고 사고의 위험성이 크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내려올 때 사고가 많은 만큼 몇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내려갈 때는 경사가 급해질수록 자세를 낮추고 발바닥 전체에 체중을 실어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야는 발끝을 보는 것이 아니라 서너 발자국 앞을 보고 걸어야 사고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내려오는 도중 사고가 나서 다쳤다면 절대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고 119에 신고 후 전문 응급의료요원이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가애란의 알약톡톡2 이번 시간은 건강을 위해 하는 등산 더욱 건강하게 즐기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경희대병원 재활의학과 이종하 교수와 함께 합니다. 클릭! (코너) 알면 약이 되는 운동법, '알약튼튼' 알면 약이 되는 토크토크 '가애란의 알약톡톡'의 운동 코너 '알약튼튼' 자세 교정과 근육 강화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알약튼튼 6주 프로젝트! 세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허리와 어깨 근육을 강화해 등이 굽거나 허리가 일자인 분들의 체형 교정을 돕는 운동입니다. 선수촌병원 이종석 실장과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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